174쪽
중국의 전략은 매우 영리한 것으로 중국 개봉을 위해서 할리우드는 중국 요소를 고민하고 추가한 것만으로 다른 국가에서도 중국 배우와 문화가 어색하지 않게 전파된다.
262쪽
287쪽
294쪽
2017년 아이치이가 제작하겠다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투자 비용은 15억 달러 규모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에 맞먹는 수치다.
370쪽
OTT 콘텐츠 중 20%를 EU 제작 영화나 TV프로그램을, 방송사는 매출의 최소 20%를 자국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고 전체 방송 시간에서 50%이상 노출해야 한다는 EU의 콘텐츠 쿼터제는 플랫폼 전쟁에서 미국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플랫폼 사업은 해외 기업에 내주더라도 콘텐츠 사업만은 지킬 생각인 것이다. 또한 영화와 방송 시장에 대한 해외 기업 규제는 유럽의 콘텐츠 사업을 육성할 기틀을 마련하기 위함이라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384쪽
한국의 IPTV와 케이블TV가 평생 무제한 감상을 보장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리텐션(Retention, 가입 유지)을 위한 전략 때문이다. 한국에서 소장용 구매를 많이 한 사용자는 돈이 아까워서 서비스를 이동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넷플릭스와 같은 SOVD 시장이 급속히 성장한 현 시대의 흐름을 간과한 정책이다. (중략) 다른 IPTV나 케이블TV 사업자에게서 콘텐츠를 구매한 사용자는 그 돈이 아까워서라도 (같은 콘텐츠를) 다시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 사업자를 바꿔도 이전에 구입한 콘텐츠의 소유권이 유지된다면 재구매할 돈으로 다른 콘텐츠를 더 구매할 것이다. 또한 구매한 콘텐츠의 소유권을 인정한다는 것은 플랫폼을 바꿔도 구매 내역이 유지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새로 유치한 고객의 이전 구매 내역을 알 수 있으니 이 사람이 헤비 유저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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