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길승수] 고려거란전쟁(2023)

독서일기/한국사

by 태즈매니언 2024. 6. 24. 11:26

본문

살수대첩, 한산도대첩(개인적으로는 명량해전을 더 꼽지만) 귀주대첩을 한국사의 3대 대첩으로 꼽지요.
저는 고려거란전쟁에 대해서 임용한 박사님의 <한국고대전쟁사>와 전쟁과 역사>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엇습니다.
그래서 지난 겨울에 KBS에서 공영방송 50주년 특별기획 대하사극으로 준비했던 <고려거란전쟁>을 처음 볼 때는 기대가 컸습니다. 외부의 아무런 도움도 없이 당대 세계 최강의 유목기병대인 거란의 정예병들을 대회전을 통해서 궤멸시킨 귀주대첩이나 2차 침입 때 분전하다가 산화한 양규, 김숙홍 장군에 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했고요.
그런데 이 드라마는 부족한 제작비로 전투씬을 제대로 연출하지 못했고, '고려궐안전쟁'이라는 비판을 들을 정도로 궁내암투에 집중하는 바람에 많이 실망했습니다.
길승수 작가님께서는 이 드라마 제작에 자문을 하셨고, 드라마에 대해서도 비판을 하셨던 분이라 책을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1차 사료를 보시는 연구자는 아니시지만 고려사, 요사, 송사 등 신뢰도 높은 사료들을 중심으로 약간의 추정을 가미해서 서술하고 있어서 신뢰가 가고 지도나 가계도 등 시각화자료를 적절하게 보여주는 것도 장점입니다.
저는 고려거란전쟁 와중에 경주나 포항쪽으로 여진족 해적들이 여러 차례 침공해왔고, 강민첨이 이를 중앙군 지원 없이 막아낸 사실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당대 중국사와 연관지어서 보여주고 있고요. 전문성을 좀 덜어내다보니 중간에 들어간 삽화들 때문에도 그렇고 약간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만화 문체인데 저는 술술 잘 읽혀서 좋았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