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태호] 펀치드렁커드(2024)

독서일기/만화(한국)

by 태즈매니언 2024. 7. 23. 10:36

본문

고태호 작가님의 세 번째 네이버웹툰 연재작 <펀치드렁커드>입니다. <방백남녀>와 <당신의 과녁> 모두 인상깊었던 수작이었는데 신작 알림을 안해놔서 몰랐습니다.
 
요즘의 한국사회는 핵가족 외의 1차 집단이 모두 사라졌고, 세계 어느 국가보다 획일적인 가치로 사람을 줄세우기하는 동조압력이 강하고, 사람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해서 한끗 방황하거나 잘못하면 실패자라고 낙인찍으면서 밀어내는 문화라 피곤하고 외로운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유교와 자본주의의 혼종이 이런 사회라면 자유주의, 개인주의가 과연 맞는 방향인지, 복고적이더라도 공동체적 보수주의가 외려 호감이 갈 정도로 우리 사회가 어떤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지 갈피를 못잡겠고요.
그런데 고지대의 국도휴게소에서 폭설로 인해 대학병원 정신병동의료진과 환자들과 평범해보이는 시민들이 여러 날 고립되서 생기는 사건들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이 큰 울림과 위로를 주네요.
빼어난 작품을 정주행할 때면 보통 다음편이 궁금해서 댓글은 스킵하고 넘어가는데, <펀치드렁커드> 의 댓글들은 서로 자기 사연을 고백하고, 위로와 하소연을 주고받는 또 하나의 휴게소 공간 같아서 매 편마다 꼬박꼬박 읽었습니다.
처음 몇 편을 보면 주인공이 기괴하고 상황이 작위적이다 싶을 수 있겠지만, 5편 정도까지만 보시면 절대로 중간에 멈출 수 없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질질 끌지도 않고 적절하게 완결을 맺어서 좋았습니다. 심지어 기다무도 아니고요.

 

단행본으로 출간해주시면 소장하고 싶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