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영록] 부동산 상식사전(2019)

독서일기/부동산

by 태즈매니언 2020. 8. 9. 22:07

본문

내 생애 첫 부동산 구입인 아파트는 청약으로 해서 신경쓸 일이 없었는데 5도2촌 세컨하우스 건축용 토지를 생각하다보니 부동산 거래에 대한 기본지식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오랜 경험이 있는 공인중개사님이 쓴 가이드북인데 시장에서 오래 좋은 평가를 받고 개정판이 많이 나왔길래 골랐다. 이것저것 다 다루고 있어서 토지매매와 법원경매 파트 위주로 발췌독 했다.

 

적어도 폭 4m 이상 되는 도로에 붙어 있어야 건축이 가능하다는데 매물로 나오는 3m 폭 도로에 붙어있다는 전원주택지들은 뭘까?

 

 

--------------------------------------------

 

445쪽

 

시군구청 민원실의 지적측량 접수창구에 측량을 신청하면, 경계를 측량하는 경계측량의 경우, 비용은 약 90만원 정도 듭니다.

 

448쪽

 

묘의 주인을 르는 경우에는 '해당 토지 등의 사용에 관해 당해 분묘 연고자의 권리가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시군구청장에게 개장(이장) 허가를 신청합니다.

 

482쪽

 

토지를 살 때 토지등기사항전부증명서 외에 토지대장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인터넷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지적도도 마찬가지)

 

515쪽

 

보증보험회사에 일정액의 보증료를 내고 경매보증보험증권을 발급받아 입찰보증금 대신 법원에 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