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션판/이상원 역] 홍위병-잘못 태어난 마오쩌둥의 아이들(2004)

독서일기/중국

by 태즈매니언 2015. 5. 28. 00:12

본문

 

 

SNS에 대해 딱히 기대를 하는 건 없지만 적당한 탐색거리를 지닌 잠망경과 1인 라디오방송을 결합한 것 같은 페이스북은 내게 잘 맞는 것 같다.

 

특히 일면식도 없는 관계인데도 내가 모르는 좋은 책을 추천해주는 눈 밝고 고마운 분들을  이렇게 쉽게 만날 수 있는 장소를 달리 알지 못한다. 심지어 그런 분들은 나보다 훨씬 바쁘게 살면서도 더 풍부하고 깊이있는 책을 읽으셔서 나처럼 읽는 책마다 포스팅하며 다른사람들을 타임라인을 도배하는 행동도 하지 않는다.

 

이 책은 1966년 열두 살의 나이로 문화혁명을 맞이했던 션판이 1984년 미국 유학길에 오르기까지 겪은 인생의 항로와 그가 만났던 동시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 전체가 최상급의 블랙 코메디이고, 동시에 '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중국버전이기도 하다.  어떻게 동시에 이 두가지를 담고 있는지. 이 글을 쓴 사람이 정말로 솔직하게 썼기에 가능한 아이러니라고 생각된다.

구한말부터 최소한 1987년까지 굴곡진 현대사를 겪어온 이웃나라사람이기에 션판과 그의 주변사람들의 생존에의 열망과 머리싸움, 인내심이 얼마나 강인한 것인지 우리네 윗세대들을 떠올려가며 공감할 수 있었다.

 

중국의 부정부패가 개혁개방으로 인한 자본주의의 병폐라고 하는게 얼마나 잘 모르는 소리인지. 그리고 '꽌시'문화의 기원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꽌시' 챙기는게 비효율적인 에너지 낭비고 나 살고싶은 대로 알아서 사는게 최고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서 개인으로서 행복한 사람들이 많은 사회가 되기까지 중국이나 우리나라나 아직 갈 길이 멀어보인다.(그나마 우리가 앞서가고 있지만.) 상처가 아물고 사람들이 트라우마를 떨쳐내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건 알겠지만 그걸 내가 꼭 이해해줘야할 의무는 없다. 이런 책을 읽어서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공감은 안되는게 내 문제다.

 

이 책을 정독하게 되면 아래 인용한 413쪽이 남다르게 읽히리라 생각해서 길지만 인용한다.

 

--------------------------------------------------------------

413쪽

 

여권 발급처 관리들을 상대로 한 전쟁이 곧 시작되었다. 그 전쟁은 실제 전쟁에 필요한 요소들을 모두 요구했다. 단호감, 용기, 위험 부담의 감수, 전략, 무기 등등. 나는 전통적인 중국식 '무기'를 모두 동원했다. 수류탄(술), 권총(담배), 지뢰(훈제 소시지), 시한폭탄(훈제 닭) 등이 그 싸움에서 특히 효과적이었다. 물론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무기의 종류가 달라졌다. 치밀한 사전 준비도 필요했다. 적을 만나기 전 나는 미리 상대가 좋아하는 담배나 술 종류를 확인했다. 술도 안 마시고 담배도 안 피우는 사람이면 어떤 고기를 좋아하는지 알면 되었다. 때로는 선물을 거부하는 '청렴한' 관리도 있었다. 이 경우에는 우회 전술이 사용되었다. 제일 친한 친구나 상사를 공략하는 것이다. 제 아무리 청렴하다 해도 친구나 상사의 부탁을 거절할 사람은 거의 없었다. 노련한 장군이자 전략가로서 나는 치밀하게 계획을 진행시켰다. 적에게 너무 많은 것을 노출시켜도 안 되었다. 그저 내 뜻대로 움직이도록만 만들면 될 일이었다.

 

첫 단계는 내 인적 관계망을 가동해 여권 발급처 관리인 커와의 연결선을 찾는 것이었다. 연결선은 루루에게서 시작되었다. 루루가 어머니 친구이자 시내의 제3인민병원에서 일하는 의사 무 선생님을 소개시켜준 것이다. 중요한 연결점이었다. 중국의 관계망 게임에서 가장 유용한 것이 바로 청진기(의사)와 운전대(운전사)였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사회 관계망의 신경줄이나 다름없었다. 무 선생님은 도와주겠다고 했다. 

 

무 선생님께 신세를 진 환자 중에 텐진 부시장의 비서인 주 여사가 있었다. 무 선생님은 주 여사가 휴가를 내고 싶을 때마다 진단서를 써주었다고 했다. 소개 편지와 선물을 들고 찾아가자 주 여사는 다정한 미소를 지으며 "걱정 말아요."라고 말했다. "무 선생님의 친구는 곧 제 친구지요." 주 여사는 책상에 앉아 전화번호가 잔뜩 적힌 커다란 공책을 꺼냈다. 그러고는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다.

 

전화를 받은 주 여사의 친구 지 여사는 교통경찰인 차이 반장을 알고 있었다.

 

몇 번 저녁식사를 대접한 후 나도 차이 반장과 안면을 텄다. 그리고 관계망이 완성되었다. 차이 반장이 여권 발급처의 커와 아는 사이였던 것이다. 커의 형제 한 사람이 교통 단속에 걸렸을 때 봐준 적이 있다고 했다. 차이 반장은 내 여권을 빨리 처리해달라고 부탁해주기로 약속했다. 관계 하나하나마다 비싼 돈이 들었지만 나는 후회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차이 반장과 저녁식사를 하고 나자 수중에 겨우 30위안이 남았을 뿐이었다. 저금을 다 써버린 셈이었다.

 

두 주 뒤인 9월 말, 배지 부장이 당장 여권 발급처로 가라고 했다. 커는 웃는 얼굴로 나를 맞이했다. "차이 반장의 친구라고 왜 진작 말하지 않았소?" 그가 다정한 목소리로 살짝 나무랐다. "미리 알았다면 훨씬 쉬웠을 텐데 말이요. 자, 여기 여권을 받으시고. 당신은 정말 운이 좋구먼. 미국으로 가려는 사람들의 여권 발급 절차를 일시 중단하라는 정부 지시가 지금 막 내려졌다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